<공부하는 학생선수를 위한 광문고 축구부의 노력>
축구부 담당교사 이현우
1. 정규수업이수를 하고자 최대한 노력하고 있습니다. 물론 주중 연습경기가 있을 경우에도 있지만 되도록이면 수업이후에 연습경기를 하거나 시간관계상 수업결손이 발생할 수밖에 없는 경우를 최소화 합니다.
2. 운동부 지도자가 학습권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선도적으로 보장하고 있습니다. 학생선수 중 수행평가가 있거나 보충수업을 들어야 할 경우 경기나 운동에 자율적으로 불참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합니다.
3. 광문고 축구부 학업 장려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1) 축구부 다독왕 선발 - 학업의 기초는 3R이라고 생각합니다. 그중 책을 많이 읽을 수 있도록 장려하고 많이 읽은 학생들은 시상하고 있습니다.
2) 축구부 성적우수자 및 성적향상 우수자 선발 - 학생들의 학업 동기를 이끌어 낼 수 있도록 성적우수자와 성적향상 우수자를 선발하여 시상하고 있습니다.
3) 또래학습도우미 활용 - 축구부 학생들이 소속된 반에 공부를 잘하는 학생에게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공부를 잘하면서 다른 학생의 학업을 돕거나 가르치는 일에 보람을 느끼는 학생들(대부분 교대 및 사범대 지망학생)이 있습니다. 이러한 학생들에게 학업의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 튜터학생 : 학교생활기록부에 학업도움과 관련된 내용 작성
* 축구부학생 : 학업향상에 실제적인 도움
4) 최저학력 미 도달 학생에 대한 기초학력보장프로그램 - 최저학력에 미 도달 한 학생은 기초학력보장프로그램을 이수할 때까지 운동 참여를 금지시키고 있습니다.
4. 체육교과중점학교 프로그램으로 스포츠진로교육과 스포츠체험을 실시합니다. 정규수업시간에 진행되는 체육교과중점학교 스포츠진로교육 프로그램은 학생선수들이 축구선수 이외의 스포츠직업을 탐색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또한, 골프, 볼링, 한국뉴스포츠 등 축구이외의 레저스포츠와 뉴스포츠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여 스포츠에 대한 시야를 넓혀주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