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교육

통합체육의 사각지대(死角地帶)Ⅱ: 통합체육 수업개선을 위한 실행연구

임성철

2019-10-11 22:45

320

체육수업

통합체육의 사각지대(死角地帶): 통합체육 수업개선을 위한 실행연구

임성철이경준이지성전용관 연세대학교

요약

이 연구의 목적은 통합체육 수업에 참여하는 장애학생들이 성공적으로 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수업을 개선하고, 현장에 있는 동료교사들에게 장애학생을 성공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근거 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실현하기 위해서 대학의 연구자들과 함께 통합체육 수업개선을 위한 실행연구를 진행하였다. 장애학생이 체육수업 시간에 참여하지 못하고 방치되는 것에 대한 문제해결 시도(1)에서는 기초체력 향상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문제해결 시도(1)에 대한 재진단 이후, 문제해결 시도(2)에서는 학생의 장애상태를 파악하기 위해서 학생의 담임교사, 학부모, 보건교사 그리고 학생당사자와 면담을 하였고 특수체육 전문가와의 도움을 받아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 추가운동프로그램, 장애이해 교육 프로그램을 수업에 적용하였다. 그 결과,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에서 설정한 윗몸일으키기와 배드민턴 종목의 수행평가 6가지 목표 중에서 5개를 달성하였다. 본 연구는 일반 중학교에서의 통합체육 수업개선을 위한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 추가운동프로그램, 장애이해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서 성공적인 수업 개선이 가능하다는 것을 확인시켜주었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