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학생들이 가장 싫어하는 종목 중의 하나가 육상입니다.
따라서 달리기 수업은 체육수업에서 쉽게 시도하기 어려운 수업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달리기를 싫어하거나 못하는 학생이라도 열심히 하면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수업을 시도했습니다.
이 수업은 2017년에 당산중학교 2학년들이 한 이어달리기 수업입니다.
1. 수업 실시 배경
- 달리기를 못하는 학생들에게 육상은 항상 기피종목
- 열심히 하면 누구나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수업을 하자
- 160미터 트랙이 나오는 학교 운동장이라 1인당 80미터(반바퀴)만 달리기
- 남녀가 모두 4명씩 짝을 맞출 수 없는 학급 인원이라 3-5명까지 팀 구성 허용
- 남여 혼성팀도 가능
2. 수업목표
- 목표기록 달성하기
* 목표기록 = 기준기록 - (배턴터치횟수x0.8)
* 기준기록 = 조원들의 80미터 기록을 합한 기록
예) 4명의 80미터 기록이 모두 15.0초 일 때 계산방법
- 기준기록 : 15.0 x 4 = 60.0초
- 목표기록 : 60.0 - (3회 X 0.8) = 57.6초
- 목표기록에 도달 시 4명 전원에게 만점 부여
3. 수업순서
(1) 원이어달리기 : 이어달리기 맛보기
(2) 여우와 토끼 : 단거리 출발 빨리하기
(3) 80미터 기록측정 : 개인의 단거리 기록측정 (평가에 50% 반영)
- 3회의 기회 중 가장 좋은 기록 반영
(4) 이어달리기 이해하기 : 올릭픽 등 선수들의 경기 장면 영상 시청
(5) 조편성 : 이어달리기를 함께 할 조 편성
- 4명이 한 조가 되지만 학급 별 인원이 안맞으면 3 혹은 5명 허용
(6) 배턴터치 방법 학습 전 조별 기록측정
- 조편성 후 곧바로 이어지는 이어달리기에서 학생들은 자기조의 학습 전 기록을 확인
- 이후 7, 8번째 수업에서 배운 터치방법을 학습한 결과와 비교하여 성취감을 높여줌
(7) 배턴터치 방법 : 정지간, 걸으며, 달리며 배턴터치 연습
(8) 직선주로에서 배턴터치 : 빠르게 달리며 배턴터치
(9) 트랙에서 배턴터치 : 트랙에서 달리며 배턴터치
(10) 기록측정 연습
(11) 평가 : 3차시 동안 계속 수차례 시도하여 목표기록 달성하기
- 3차시 걸쳐 평가기회 부여
- 시도 횟수는 제한이 없음
(기타)
- 평가에 사용한 엑셀자료가 있는데, 이건 개인정보(학생이름과 기록)가 있어 여기에 올리지 못합니다.
- 개인적으로 연락 주시면 메일로 드리겠습니다. (oak82@naver.com)
- 첨부한 .단체전 조 편성표.는 수업이 끝나고 혼성으로 조편성을 하여 사탁먹기 게임할 때 사용한 자료입니다.
(영상)
유튜브에 올린 수업 장면
- 평가를 위한 이어달리기 수업 : https://www.youtube.com/watch?v=u0VBf69NBqE
- 평가가 끝나고 사탕먹기 단체전 : https://www.youtube.com/watch?v=TUfbj0fAoxA